REAL TODAY 리얼투데이

미분양 관리지역 대상지, 신규 아파트 희소성 ‘高高’

2016. 10. 06   19:53


- 평택, 남양주 등 개발호재 풍부해 실수요층 꾸준
- 신규공급 줄면, 기존 분양권 거래 늘어날 듯

 

정부가 10월부터 주택공급물량 조절의 일환으로, ‘미분양 관리지역’을 발표하면서, 관리지역으로 지정된 곳들이 주목받고 있다.

 

미분양관리지역으로 지정되면 주택사업을 할 때, 분양보증 예비심사를 받아야 한다. 사업자가 땅을 사들이기 전 단계에서 주택도시보증공사(HUG)의 사업성 평가를 받는 제도다. 예비심사 단계에서 입지성•지역수요•사업수행능력 등을 평가하고 양호•보통•미흡의 3등급으로 분류해 심사 결과를 사업예정자에게 통지하게 된다.

 

주택도시보증공사(HUG)는 1차로 경기도 평택시를 비롯해 고양•안성•시흥시와 충북 제천 등 24개 지역을 미분양관리지역으로 선정했다. 미분양 관리 지역의 경우 아파트 분양보증 예비심사제도가 도입돼, 신규분양이 어려워진다.

 

이에 따라 ‘미분양관리지역’으로 지정된 곳에서는 오히려 기존 분양아파트들이나 미분양 아파트들의 희소성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경기도 고양시, 남양주시, 평택시 등은 수도권에서 실수요층들의 인기가 높은데다 개발호재들도 풍부해 장기적으로 미래가치까지 겸하고 있다. 이에 당분간 신규 공급이 없으면, 기존 분양아파트들의 희소성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동문건설 '평택 지제역 동문 굿모닝힐 맘시티' 투시도>

 

우선, 경기도 평택시에서는 연내 수서평택 간 고속철도인 SRT개통을 시작으로 삼성전자 평택 반도체 단지, LG전자 산업단지확장, 삼성브레인시티 등의 대규모 개발호재가 예정돼 있다. 경기도 평택시에서는 동문건설이 분양하고 있는 ‘평택 지제역 동문 굿모닝힐 맘시티’도 중소형 대단지로 구성됐다. 총 5개 블록에 4567가구 규모로 이루어진 대단지로, 현재 3개 블록 2803가구를 분양 중이다. 단지는 지하 1층~지상 27층, 전용면적 59~84㎡ 규모다. 단지 내 강남 대치동 학원가가 들어섬에 따라 입주민들은 강남 대치동 학원가의 현직 강사진와 커리큘럼을 누릴 수 있다. 연내 SRT개통으로 강남 접근성이 높아진 데다 조성 중인 삼성전자 사업단지와 인접해 이에 따른 수혜도 기대된다.

 

남양주시는 8호선 개통과 다산신도시 등 대규모 개발호재가 진행 중에 있다. 신안종합건설은 오는 11월 경기 남양주 다산신도시 B-6블록에서 ‘다산신도시 신안인스빌’을 분양할 예정이다. 단지는 지하 2층~지상 29층, 8개 동, 전용 84㎡, 총 800가구로 구성된다. 다산신도시 초입에 자리잡아 서울 접근성이 뛰어나고, 일부 세대에서는 한강 조망도 가능하다.

 

금강주택은 10월 경기 남양주 다산신도시 B-7블록에서 ‘다산신도시 금강펜테리움 리버테라스Ⅱ’를 분양할 예정이다. 지난 8월 B-4블록에 분양한 1차(944가구)분을 성공적으로 마치고 2차 물량을 선보인다. 두 단지를 합하면 총 2248가구의 대규모 금강펜테리움 브랜드타운이 조성될 예정이다. 단지는 지하 2층~지상 30층, 15개 동, 전용면적 79•84㎡, 총 1304가구로 공급된다. 전용 84㎡에는 5베이와 안방 테라스가 적용된다. 특히, 한강 자락과 인접해 있는 만큼 일부 가구에서는 한강 조망도 가능하다.

 

인천 중구에 위치한 영종지구는 카지노 등 복합업무지구가 들어서는 데다 인천공항 등 대규모 업무시설이 들어서 있다. 한신공영㈜은 영종하늘도시 A-59블록에서 ‘영종 한신더휴 스카이파크’를 분양 중이다. 단지는 지하 2층~지상 최고 29층, 4개 동, 전용 59㎡, 총 562가구로 이뤄졌다. 단지 전체가 소형으로 공급되고, 인근 청라, 송도의 전셋값 수준인 2억원대면 내 집 마련이 가능하다. 단지 1층에는 테라스가, 최상층에는 다락과 테라스가 적용되는 등 다양한 특화설계도 적용될 예정이다.

 

울산광역시 남구에서는 현대엔지니어링이 남구 야음동 725번지 일원에 야음 주공2단지를 재건축한 ‘힐스테이트 수암’을 10월에 분양할 예정이다. 단지는 지하 2~지상 28층, 12개동, 전용면적 59~114㎡ 총 879가구 규모로 이중 전용 84~114㎡ 345가구를 일반에 분양한다. 단지 인근으로 369만㎡여 규모의 울산대공원과 선암호수공원이 위치해 있어 도심권에서도 드문 쾌적한 주거환경을 갖추고 있다. 

 

 

 

<저작권자 © 리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